티스토리 뷰

임산부 비행기 탑승 요건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산부가 비행기 탑승이 가능한지 유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비행기를 타면 기압의 변화라든지 속도의 변화로 인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는 특별히 비행기 탑승에 제한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임신한 만큼 조심할 때가 필요하죠.  오히려 임산부들의 경우 여행을 더욱 가고 싶어합니다. 아기를 낳고 산후조리원에 육아까지 생각한다면 임신한 경우 여행을 더욱 가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항공사에서는 임신 32주를 전후로 비행기 탑승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1. 임산부 비행기 탑승 요건


1) 임신 32주 미만


의사로부터 항공여행 금지를 권고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인과 다름없이 항공기 여행이

가능합니다.




2) 임신 32주 이상 ~ 37주 미만


탑승일 기준 7일 이내에 작성된 진단서나 소견서(Medical Certificate) 원본 1부, 사본 2부

제출하셔야합니다. 


[병원 의사 소견서의 기재내용]

항공여행의 적합 여부, 분만(출산) 예정일-주수포함, 

초산 여부, 

분만 징후 및 임신 관련 합병증 유/무,

기내 주의사항이 명시


서약서는 공항에서 작성 후 제출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진단서는 국문 뿐만 아니라 "영문"으로도 준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임신 37주 이상 (다태 임신 시 33주 이상)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에 탑승하실 수 없습니다.


4) 기타 유산가능성이 있는 경우


임신과 관련된 합병증이 있거나 유산, 조기 출산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임신 기간에 관계없이 승객의 안전과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해 비행 전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항공 여행에 대한 사전 승인이 필요합니다.




2. 기타 임산부 비행기 유의사항


1) 고도 변화


고도, 기온, 기압이 변화하면 멀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또한 비행기의 흔들림에 따라 멀미를 하기도 하죠. 임산부들 역시 입덧이 심해지고 멀미가 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2) 기압의 변화가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가?


객실 기압은 5000피트에서 8000피트 사이입니다. 특별히 건강에 문제가 없는 임산부들은 임산부 본인은 물론 태아에게도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도 컨디션이 좋지 않은 임산부들은 여행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공항검색대


공항 검색대는 X-ray 찰영을 하곤합니다. 그러나 우리 신체에는 금속탐지기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임산부의 경우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지만, 그래도 찝찝하다면 임산부임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